수학리부트
지인에게 선물 받은 수학리부트 책을 근 두달걸려 처음부터 끝까지 다 풀어봤다. 그리고 오픈소스에 컨트리뷰션 하는 마음으로 총 7개의 오답과, 7개의 오타를 찾아서 제보했다.
정오표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DRMV9_8oDOpAUj0alUviDGCLhFfVr1R-N1RBCHZXV9s/edit
이 책을 보면서 가장 재밌었던 부분은 10.3장 극한에 대한 설명이었다. 보통 무한대를 설명할 때 ‘한없이 커진다 or 작아진다 or 가까워진다’ 는 표현을 많이한다. 그런데 이게 수학적으로 엄밀한 정의가 아니라고 지적하는 부분에서 놀랐다. 여지껏 봤던 수학책에서 다 저렇게 표현 했기에 당연하게 받아들였고, 한번도 엄밀하게 생각해본적이 없었다.
이 책에서 극한을 수학적으로 정의 할 때 엡실론(오차)을 이용한다. 내가 회귀분석 최소제곱법에서 오차를 줄이려는 메커니즘을 처음에 이해하기 힘들었던걸 생각하면 이 책을 먼저 봤으면 좋았겠다 싶었다.
반대로 아쉬웠던 부분은 11.5장에서 극좌표에 대한 설명이었다. 좌표평면상의 한 점을 나타내는 극좌표 표현은 많다. 하지만 책은 r>= 0 일때, 그리고 arccos 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만을 알려주는데 내가 구한 극좌표가 해당 책에서 말한 답은 아니지만, 실제로 극좌표는 맞게 되면서 극좌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가 더 힘들었다.
그동안 수학공부하면서 공식에 대한 증명은 주의깊게 보지 않았다. 공식을 외우고 문제풀기에 바빴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던 공식들이 어떻게 증명 되는지 자세히 풀어서 설명해주니까 재밌었다. 그리고 부제로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수학’이라 되어 있지만 프로그래머만 이해하고 알아들을 수 있는 내용은 거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