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비트코인 블록체인 바이블

by ybs 2022. 4. 28.
반응형

 

매일 웹 애플리케이션만 개발하고 공부하다보니 살짝 지겨워졌다. 그래서 리프레시 겸 블록체인을 공부했다. 순전히 기술적인 관심으로 블록체인 구조가 궁금했다. 분산DB, 분산 클러스터 등 확장성을 고려한 개발은 익숙했기에 블록체인도 결국 분산 데이터 저장소 아닌가라는 생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완전히 틀린말은 아니지만 미시적 관점에서 블록체인의 형태학적 구조만으로 해석한 답이다. 책에서는 왜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오게 됐는지 화폐 역사를 보여주면서 설명한다. 거시적 관점에서 블록체인은 단순한 저장소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다는것을 알게 됐다.

 

블록체인 동작방식을 약 250 페이지에 걸쳐 수백개의 그림으로 단계단계 자세히 설명하는데 내부적인 기술에 관심이 많은 나로써는 정말 좋았다. 특히 공개키/개인키를 계속 사용해나가면서 트랜잭션이 이뤄지는 과정을 자세히 풀었는데 평소 비대칭키 방식이 익숙해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전망에 대한 저자의 의견도 공감이 갔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많은 서비스들은 주객전도 됐다. 서비스 가치 및 활용에 집중하기 보다 블록체인을 썼다는 마케팅과, 인센티브로 제공되는 코인에만 관심이 많고 변동성으로 인한 시세차익만 노린다. 그리고 기존 중앙시스템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탈중앙화도 유토피아는 아니다. 탈중앙화 또한 여러 문제점들을 갖고 있으며 오랜 세월을 통해 구축된 기존 법과 제도, 사람들의 인식과도 잘 맞지 않는다. 역사적으로 봤을 때 세계대전 급의 충격이 있어야 화폐 시스템이 변했다고 하니 어느정도 현실과 타협하고 변형해서 적용해야 할거 같다.

 

마지막으로 저자께 책의 오탈자를 메일로 제보했는데, 평소 독자에게 피드백 등 궁금한게 많으셔서 그런지 전화통화를 희망하셨다. 그래서 1시간 정도 블록체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 저자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고 재밌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새롭게 쓰신 'NFT 실체와 가치' 책도 선물로 보내주셨다. 틈틈히 읽으면서 오탈자 제보로 보답해야겠다.

반응형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만의 트랙  (0) 2023.03.27
나는 하루 5분만 바꾸기로 했다  (0) 2023.01.15
아웃퍼포머  (0) 2022.03.17
프로그래밍 심리학  (0) 2022.01.26
국어영역 독서(비문학)  (0) 2022.01.14